• 2023. 10. 17.

    by. 실천자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성장하고 싶은 선샤인입니다.

    오늘은 제가 요즘 몰입하고 있는 주제인 '1억 모으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집을 이사하면서 대출을 받은 금액이 1억이 조금 넘고, 현재 버는 대로 갚아나가고 있는 중이라 이 '1억'이라는 금액이 굉장히 와닿았습니다.

    이 1억을 일단 다 모은 후(갚은 후)에는 온전히 순자산을 모아나갈 수 있으니 가능만 하다면 빨리 모으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지요. 그러면 1억을 10번 이상 모아본 재테크 고수들이 말하는, 최대한 빨리 모으기 위한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인생의 주기마다 한 가지 목표에 몰입하라.

    우리의 100세 인생 중에서  주기마다 우선순위는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인생의 어느 주기에 와 계신가요? 저는 솔직히 신혼 때부터 절약하자, 저축하자 뭔가를 하기는 한 것 같은데 뚜렷하게 무엇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걸 보니 구체적인 목표를 못 세웠고, 또한 몰입도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지나고 보니, 신혼 2~3년 정도는 정말 종잣돈을 빨리 모을 수 있는 황금 기였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인생 100세 시대에 신혼의 달콤함을 단 몇 년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은퇴해서 눈 감는 그날까지 여유있게 내 인생을 즐기고 싶다는 마음, 누구나 같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생의 주기마다 중요한 한 가지 목표를 정하여 집중력있게 돈을 모아야 합니다.

     

    이제 신혼이어서, 또는 이제 갓 취업한 직장인이어서 생활에 필요한 물건도 많고 옷도 사야 하고 연애도 해야 하고 외식도 해야 하니 지출할 곳이 많을 것입니다. 쓸 때는 써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나의 행복을 위해 지금 내 인생 주기에서 어떤 게 가장 우선순위인지 어떤 것에 가장 몰입을 해야 할지 냉정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2. 확정된 소득으로만 생활하라.

     돈을 못 모으는 사람들의 패턴을 보면, 카드 등으로 선지출을 하고 월급이 들어오는 즉시 카드값으로 빠져나가는 겁니다. 말 그대로 스쳐가는 월급이 되는 거지요. 저도 실제로 이런 생활을 이어오고 있었고 최근에 청산했습니다.

    오히려 월급으로 카드청구액을 다 커버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생기지요. 아마 깊이 공감하고 계실 겁니다. 그러면 다시 현금 없이 또 카드로 빚을 내고(사용하고) 다음 달 월급이 들어오면 다시 카드청구액을 갚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무조건 이것부터 끊어내야 합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돈을 모으려면 '확정된 월급으로만' 다음달 예산을 세워야 합니다. 10월에 들어온 월급은 11월 한 달 생활에 투입하는 아주 단순한 시스템이지요. 이 월급에서 저축할 것 빼고 남은 금액 안에서 생활비를 우선순위에 맞게끔 배분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카드값이 밀릴 일이 없습니다.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기존의 카드값이 일시불에 할부까지 너무 많이 청구되고 있는 상태여서 악순환을 끊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런 경우 마음 다 잡고 한 번은 제대로 정리를 하고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마가 됐든 이번 10월 말까지 썼던 모든 카드값을 한 번에 갚으시는 겁니다. 비상금 통장을 깨던, 마이너스 통장을 끌어 써서라도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정리한 이후에는, 정말 다시는, 카드값에 끌려다니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정리한 후에는 정말 순수한(확정된) 월급 안에서, 앞으로의 지출액을 예측하고 생활비를 배분하기 때문에 한결 생활비 관리가 쉬워집니다. 이런 관리가 되려면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카드 사용 주기와 월급 사용주기를 일치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사용일이 9월 1일~9월 30일, 10월 14일 카드청구액 출금이 된다면 월급도 같은 사용기간으로 세팅해야 9월 한 달 지출이 얼마였는지, 한 달 평균 지출액은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최소한의 계산도 없이 1억을 만들기란 불가능합니다. 

     

    (부부의 경우)

    부부의 월급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때, 더 많이 버는 사람의 소득은 저축과 투자에 올인하여 하나도 건드리지 않습니다. 반면 소득이 더 적은 배우자의 월급은 모두 생활비로 투입합니다. 그 월급 안에서 모든 생활이 굴러가게끔, 그러니까 고정지출+변동지출+비상금까지 커버 가능하게 최대한 세팅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세팅을 하고 유지를 해나가는 과정이 있다면, 어찌 될지 알 수 없는 우리의 인생 속에서, 부부 중 한 사람이 일을 그만두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간에 어느 한 사람의 경력 단절 구간이 온다고 하더라도, 가정경제가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세팅 없이, 두 사람의 소득이 모두 우리의 돈이라고 생각하고 몽땅 생활을 하면 씀씀이가 너무나 커져버립니다. 이런 상황에서 반드시 가정경제는 흔들리게 되는 때가 오면, 이미 커져버린 씀씀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마이너스 인생이 되는 것이죠.

     

    (싱글인 경우)
    싱글이라면 실제 통장엔 월급300만원이 찍혀도, 실제 나의 월급은 200만 원이라고 생각하고 그 안에서 생활을 해결하려고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월급 외에 상여금이 나온다면 절대 써버리지 말고 모두 저축과 투자로 빼놓는다고 꼬리표를 달아놓으셔야 종잣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버는 족족 써버리는 것은 비참한 인생을 재촉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3. 단 하나의 인풋이라도 아웃풋으로 연결하라.

     더 나은 삶을 위해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고, 강의 듣고, 또 듣고, 또 듣기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인풋은 쌓이는데 정말 인풋만 쌓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웃풋이 없다면 그 어떤 변화도 생기지 않습니다. 단 하나의 인풋이라도 반드시 아웃풋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입니다. 실천하세요. 정말 작은 정보라도, 내 삶에 적용시키세요. 그것부터 내 삶이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억을 모으려면 1천만원부터 모아야 하고, 1천만 원을 모으려면 1백만 원부터 모아야 합니다. 1천 원이라도 우습게 여기는 사람은 절대 돈을 모을 수 없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억을 모아 본 사람은 10억 모으는 시간이 단축되고, 10억이 20억 되는 시간은 더욱 단축된다고 하지요.

    오늘부터 바로 실천해 보세요. 

    부자 됩시다, 우리!